힘이 되어 드리겠습니다. 희망복지지원단
희망복지지원단이란?
- 복합적 욕구를 가진 대상자에게 통합사례관리를 제공하고, 지역 내 자원 및 방문형서비스 사업 등을 총괄·관리함으로써 지역단위 통합서비스 제공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는 전담조직입니다.
어떤 사람이 도움을 받을 수 있나요?
- 스스로 문제 해결이 어려운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대상자에게 복지·보건·교육·고용 등 필요한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연계·제공 합니다.
어떻게 신청하면 되나요?
- 도움이 필요한 대상자가 전화 또는 방문 신청
- 어려운 상황에 처한 대상자를 알고 계신 친척, 이웃주민이 가까운 읍면동행정복지센터에 문의
통합사례관리란?
- 지역 내 공공·민간자원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·지원체계를 토대로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를 가진 대상자에게 복지·보건·고용·주거·교육·신용·법률 등 필요한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연계·제공하고, 이를 지속적으로 상담·모니터링 해나가는 사업입니다.
욕구조사를 토대로 사례회의를 통해 사례관리, 서비스 연계 가구로 구분 적용
읍면동주민센터에서 초기상담 실시 이후 의뢰된 대상자에 대해 모두 욕구조사를 실시하고, 그 결과를 토대로 사례회의를 통해 사례관리, 서비스 연계가구로 구분 적용
- 사례관리 : 1개월 이상의 중장기적 개입이 필요한 가구
- 서비스연계가구 : 욕구가 단편적이어서 1개월 미만의 단기적 개입이 가능한 가구
통합사례관리 절차
* 서비스 제공 계획은 대상자 신청접수일로부터 30일이내 수립
복지 인적안전망 이란?
- 주민·민간단체·동호회 등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주체들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기능·역할을 연계한 네트워크로 마중물보장협의체 위원,명예사회복지공무원,우리동네복지기동대원,이·통장 등이 있다.
- 하는일 : 위기가구 발굴, 민간자원 발굴·연계 등을 수행(무보수 명예직)
- ※ 기타사항 복지사각지대 위기가구 신고 접수
- 도움이 필요할 때 국번없이 ☎ 129
- 전남 24시간 위기가구지원 콜센터 국번없이 ☎120