석면의 정의 및 종류
1. 석면의 정의
- 석면(asbestos)은 그리스어의 A=not, sbestos=quenchable(멸하다)에서 유래한 것으로, '불멸의 끌 수 없는'이라는 의미로서 100만년전에 화산활동에 의해서 발생된 화성암의 일종으로 천연의 자연계에 존재하는 사문석 및 각섬석의 광물에서 채취한 섬유모양의 규산 화합물이다.
- 석면은 직경이 0.02 ~ 0.03 μm 정도로 유연성과 열에 대한 저항력이 매우 강하고 약산성을 띄고 있어 건설, 자동차 제조 및 가정용품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이용되었으며 3,000여 종류에 달하는 공업제품에 사용되었다.
- 산업혁명 전에는 고온에 견디는 섬유에 대한 수요가 높지 않았으나, 20세기이후 석면은 뛰어난 단열성, 내열성, 절연성 등의 물성과 값이 싼 경제성 때문에 건축 내외장재와 공업용 원료로 널리 사용되었다.
- 석면이 폐에 흡입되면 폐암 등의 악성 질병을 유발하게 된다는 사실이 알려지고 석면의 유해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석면사용은 금지되었고, 석면대체물질이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다.
2. 석면의 종류
- 석면은 크게 사문석계 석면과 각섬석계 석면으로 분류된다.
- 사문석계 석면이 가장 널리 사용되어졌으며, 백석면(chrysotile)이 대표적이다.
- 각섬석계 석면으로는 청석면(crocidolite), 갈석면(amosite), 안소필라이트 석면 (anthophyllite asbestos), 액티노라이트 석면(actinolite asbestos), 트레모라이트 석면 (tremolite asbestos)등으로 구분된다.